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리뷰

공인중개사 2~3개월만에 붙을 수 없는 이유! 1문제로 떨어짐

by 오후네시의여우 2022. 12. 4.
반응형

저번에 공인중개사 시험 1차 붙었단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그때도 단기간 공부는 안되겠다고 2차는 차근차근하겠다고 하고서는 정신 못차리고 2차도 8월부터 하다가 폭망한 이야기를 드릴려고 해요.
저번에도 딱점 공부하면 안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도 사람이 어찌 변하겠습니까.

저는 벼락치기를 해야만 공부가 되는 사람이예요. 그래서 결국 정말 정말 아쉽게도 한 문제차이로 떨어졌습니다. 과락하나없고 그냥 문제 하나 더 맞으면 합격수기를 쓸 수 있는건데 또르륵.



공인중개사 시험은 과목당 40점이상 평균 60점이 되어야 합격입니다.

32회 공인중개사 시험 2차 총평을 하자면

>공인중개사법: 난이도 하 / 공부 안 한 나도 너무 쉬운데 하면서 이럴리 없어 하면서 고쳐 써서 2개 틀림. 이번시험은 공인중개사법이 하드캐리해서 붙었다는 결론

>공법: 난이도 상 / 공법은 일부러 변별력 때문에 공부 안 한 곳에서 간간히 문제가 나오기도 하는데 이번에는 40문제 중 16문제? 가 나왔다고 함. 안그래도 어려운데 공인중개사랑 공법의 난이도차이 갭이 너무 커서 더 멘붕. 여기저기서 한숨 소리나오고 1교시 끝나자마자 사람들 집에 가고 싶어했음 >공시법: 무난했다는 평.

>세법: 이송원쌤이 말씀하시길 회계사 시험처럼 나왔다고 했음. 시간이 없는 나는 사실 등기법을 아예 버리고 지적법과 세법만 했는데 세법이 너무 어려워서 망한 케이스 대부분 공법에서 과락이 많이 나오는데 올해는 세법때문에 2교시 과락도 많았음


차마 버리지 못하는 공부흔적들


다시 공부할 엄두는 안 나는데, 또 한문제라 아까워서 내년을 기약해야할지 고민중이라 차마 버리지 못하는 책들.

공인중개사 시험공부를 하면서 딱점 공부는 하면 안된다고 1차때도 말씀드렸는데요.

왜냐면 저처럼 1문제 차이로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예요. 저는 과락이 없어서 더 아쉽더라고요.

내년에 2차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나름 단기간에 공부한 썰을 풀어볼께요.

01. 기본서는 무조건 1회독
02. 2교시 과목 버리지 않기
03. 포기하지 말기


중개사법은 에듀윌의 임선정쌤

올해 중개사법이 쉬웠기 때문에 내년은 쉽지 않을 거라는 예측이예요.
제가 공부할때도 이제 더이상 중개사법이 하드캐리해 주는 시대는 갔다고 진짜 공부 열심히 해야한다고 하셨는데요. 그래서 더 긴장하고 공부했던 것 같아요.

몇년뒤에도 기억날 것 같은 그림암기법



저는 에듀윌의 임선정 쌤 강의를 들었는데 그림암기법으로 쉽게 알려주셔서 과태료 벌금 행정형벌 같은거 보면 한눈에 1년1천 500만원과태료 절대적등록취소 이런식으로 누르면 툭툭 나오게 공부가 되더라고요. 그런건 진짜 바로바로 나올정도로 공부 되어 있으셔야 되요. 이번 시험에서도 40문제 20분안에 다 풀어서 2번씩 다시 볼 시간이 되었어요. 그러나 말거나 떨어지면 말짱 꽝이긴하지만요.

꼭반지는 사랑이죠. 무조건


그리고 저는 시간이 없어서 손도 못댔지만 정지웅쌤의 꼭반지는 심화대비반으로 좋으니 꼭반지도 달달 외우심 고득점 가실 수 있으실 거예요.


공법은 괜히 공포의 법이 아니였다.

공법은 다들 과락만 넘자고 생각하시는데요. 양이 너무 방대하고 내용이 어려워서 처음 접근이 어려우실꺼예요.그래도 반복하다보면 50점은 나올 수 있다는 게 제 결론.

작년에 국계법이 쉽게 나와서 이번년도 공법 난이도가 많이 올라간 것 같아요. 문제수가 가장 많은 국계법을 기준으로 하시고 나머지 농지법 2문제는 버리신다는 느낌으로 2-3회독 하시면 충분히 과락은 넘기실 수 있습니다. 기본서를 1회독하시고 체계도로 나머지 회독을 진행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거예요. 시간이 없다고 기본서를 스킵하면 오히려 망하니깐 기본서는 꼭 한번이라도 보세요.


공시법 지적법과 등기법 둘다 가져가자

제가 진짜 시간이 없기도 하고 꼼수로 등기법은 버리고 갔는데요. 공시세법이 한 과목이다보니 이렇게 공부하시는 분들 종종 있으시더라고요. 등기법과 세법이 어렵다 보니 둘 중 하나를 버리시는 경우 있는데 너무 위험하니 이런 꼼수 하지 마시길 바래요.

지적법은 암기과목이라 꼭 가져가셔야 하고요. 저는 등기법은 진짜 하나도 공부를 안 해서 시험장 가서도 다 찍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세법이 어렵게 나와서 전 망했져
(찍었지만 12문제 중 3문제는 맞췄다는 게 넘나 신기)


세법의 신은 역시 이송원

모든 과목을 놓고 말했을 때 한 교수님으로 몰리는 과목은 없는데요. 세법은 단연 이송원쌤이라고 모두 말씀하시더라고요. 세법 원탑은 이송원쌤이예요.
저도 그래서 2차는 메가랜드로 옮겼고요. 이번 세법시험이 정말 난이도 극악에 계산문제까지 2문제나 나왔고 등기법을 다 찍었음에도 과락을 면할 수 있었습니다.

세법이 9월말까지 새롭게 바뀌는 법들이 많아서 공부하기가 쉽지 않았어요. 저는 찐찐막에 공부해야지 안 헷갈릴 것 같아 세법은 9월말부터 시작했고 송원쌤의 원포인트 정리를 달달 외웠어요.

원포인트정리는 추천


기본서를 공부할 시간이 안되서 기본서 요약서 기출문제 다 버리고 Fine All특강으로 내용 정리를 하고 원포인트로 기출문제를 해결했어요.

찐찐막 강의는 꼭 챙기세요


유튜브에서 최근개정내용까지 반영된 마지막강의였어요.

세법은 개정된 내용이 반영이 되어서 9월말까지는 개정내용을 확인하시는 게 중요해요.


8월에 2차를 준비하면서 1차에 비해 양이 너무 많아서 이번에는 떨어지겠단 생각을 계속 했고 추석에는 아예 손을 놓기도 했었는데, 지금 생각하니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했었음 붙었을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드네요.


공부하시다 보면 현타도 많이 오고 떨어질 것 같은 불안감도 많이 오실 텐데요. 그래도 포기하지말고 꾸준히 하실 바래요. 그럼 꼭 좋은 결과가 있을거예요.
2023년 34회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 되길 바랄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