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린이의 금융 문맹 탈출

[주식용어] 요즘 매일 등장하는 용어 정리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by 오후네시의여우 2020. 3. 14.
반응형

요즘 급변하는 증시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이라 정리를 해봤어요

사실 이런 용어들은 몇 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하는 용어들인데 요즘 미국 증시에도 그렇고 자주 보이네요. 

 

 

 

출처: 게티이미지

 

 

 

사이드카

[sidecar ]

선물시장이 급변할 경우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물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의 일종으로,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등락폭이 갑자기 커질 경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주식 매매를 일시 정지시키는 제도인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와 유사한 개념이다.

한국에서는 주가지수 선물시장을 개설하면서 도입하였는데, 선물 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코스닥은 6%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될 때 발동하며, 일단 발동되면 발동 시부터 주식시장 프로그램 매매호가의 효력이 5분간 정지된다.

그러나 5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해제되어 매매 체결이 재개되고, 주식시장의 후장 매매 종료 40분 전(14시 50분) 이후에는 발동할 수 없으며, 또 1일 1회에 한해서만 발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이드카 [sidecar] (두산백과)

 

 


서킷브레이커

[ circuit breakers ]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경우 주식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

영어의 첫 글자를 따서 'CB'라고도 한다. 전기 회로에서 서킷 브레이커가 과열된 회로를 차단하는 장치를 말하듯,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갑자기 급락하는 경우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하여 주식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로 '주식거래 중단 제도'라고도 한다.

1987년 10월 미국에서 사상 최악의 주가 대폭락사태인 블랙먼데이(Black Monday) 이후 주식시장의 붕괴를 막기 위해 처음으로 도입된 제도이다. 뉴욕 증권거래소(NYSE:NewYork Stock Exchange)의 경우 10%, 20%, 30%의 하락 상황에 따라 1~2시간 거래가 중단되거나 아예 그날 시장이 멈춰버리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증권거래소가 하루에 움직일 수 있는 주식의 가격제한폭이 지난 1998년 12월 종전 상하 12%에서 상하 15%로 확대되면서 손실을 입을 위험이 더 커진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도입하였다. 코스닥시장에는 2001년 10월 15일 도입되었는데, 현물 주식과 선물옵션의 모든 거래를 중단시키는 현물 서킷브레이커와 선물옵션 거래만 중단시키는 선물 서킷브레이크로 구분된다. 현물 서킷브레이커는 현물 주가가 폭락하는 경우에만 발동하며, 선물 서킷브레이크는 선물 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할 때 모두 발동된다.

2015년 6월 가격제한폭이 상하 30%로 확대되면서, 서킷브레이커가 3단계로 세분화되었다. 1단계는 최초로 종합주가지수가 전일에 비해 8% 이상 하락한 경우 발동된다. 1단계 발동 시 모든 주식거래가 20분간 중단되며, 이후 10분간 단일가매매로 거래가 재개된다. 2단계는 전일에 비해 15% 이상 하락하고 1단계 발동 지수 대비 1% 이상 추가 하락한 경우에 발동된다. 2단계 발동 시 1단계와 마찬가지로 20분간 모든 거래가 중단되며, 이후 10분간 단일가매매로 거래가 재개된다. 3단계는 전일에 비해 20% 이상 하락하고 2단계 발동 지수 대비 1% 이상 추가 하락한 경우 발동되며, 발동 시점을 기준으로 모든 주식거래가 종료된다.

주식시장 개장 5분 후부터 장이 끝나기 40분 전인 오후 2시 50분까지 발동할 수 있으며, 각 단계별로 하루에 한 번만 발동할 수 있다. 다만 3단계 서킷브레이커는 장이 끝날 때까지 발동이 가능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킷브레이커 [circuit breakers] (두산백과)

 

 

글로벌 증시 폭락에 국내증시 장중1690선 붕괴

증시 폭락에 코스피 사이드카 · 코스닥 서킷브레이커 발동 13일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지수가 9시 개장 직후부터 동반 폭락하면서 시장 매매거래가 일시 중단됐습니다. 장 중에는 1690선이 붕괴되는 모습을..

a-day-of-discovery.tistory.com

 

국내주식 거래시간과 쉬는 날 정리

국내증시 거래시간과 휴장일 정리 요즘 주식을 시작하는 주린이님들이 제일 궁금해 하시는게 국내증시 거래시간일텐데요. 9시땡 하면 지수들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모습을 보이죠.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 없이 장..

a-day-of-discovery.tistory.com

 

[미국주식초보] 미국주식시장 거래시간시간과 쉬는 날 정리

외국주식입문 해외 개장시간시간과 휴장일 정리 요즘 미국주식을 직구로 구할 수 있는 통로가 많이 생겨서너무나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어요. 특히 미국주식은 배당금을 많이 주는 것으로 유명하죠. 분기별배당..

a-day-of-discovery.tistory.com

 

[미국주식초보] 3대지수 다우, S&P500, 나스닥

미국주식을 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이 뉴욕증시 3대 주가지수 우리나라의 코스피, 코스닥, 코스피200 처럼 미국에도 주가지수가 3개 있어요 미국주식을 몰라도 나스닥은 많이 들어보시지 않으셨나요?..

a-day-of-discove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