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린이의 금융 문맹 탈출

[미국주식] 초보는 꼭 알아아하는 미국 3대지수

by 오후네시의여우 2020. 3. 24.
반응형

 

 

 

 

 

미국 주식을 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이
뉴욕증시 3대 주가지수

우리나라의 코스피, 코스닥, 코스피 200처럼 미국에도
주가지수가 3개 있어요

미국주식을 몰라도 나스닥은 많이 들어보시지 않으셨나요? 아마 나스닥이 뉴욕증시 거래소 이름이라 많이 익숙하실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엔 이게 많이 헷갈리더라고요.
미국 증시 거래소는 뉴욕 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NASDAQ) 두 개의 시장이 있습니다.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에는 다우존스 지수(다우지수), 나스닥 지수, S&P500지수로 3개가 있습니다.

 

 

■ 다우지수: 다우존스공업평균지수(DJIA·Dow Jones Industrial Average) 1896년에 탄생

다우존스 공업평균지수(DJIA)는 뉴욕의 다우-존스 사가
매일 발표하고 있는 뉴욕 주식시장의 평균주가를 말한다.

3대 지수 중 가장 대표적이고 오래된 지수로, 세계 증시의 대표지수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지수는 월스트리트 저널 편집자이자 다우존스 앤 컴퍼니의 공동창립자  찰스 다우(1851∼1902)가 1896년에 에드워드 존스(1856∼1920)와 함께 개발했다.

당시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던 12개 기업의 평균 주식가치가 다우존스 지수의 시발점이 되었는데, 출발 당시 지수는 40.94포인트였다. 이후 다우지수는 1916년 20개, 1928년 30개로 편입종목을 늘이면서 지금까지 30 종목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DJIA)는 미국 주식 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30개의 우량주식들(일명 'blue-chip stocks')을 표본으로 채택하여, 이들의 주식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한다. 

 

그래서 다우지수에 편입되는 것만으로도 미국을 대표하는 회사라는 명예가 따라오는데 GE는 원년 다우 멤버 12개 중  마지막으로 살아남은 회사였고, 122년 만에 모든 종목이 바뀌게 되었다. 종목들의 평균 생존기간은 29년 11개월이고 APPLE도 2015년에나 편입되었다. 

 

 

 

 

다우의 기업변천사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다우지수

 

 

 

 

 

S&P 500 지수 ​Standard & Poor's 500 Stock Index 1957년에 탄생

S&P 500 지수는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작성하는 주가지수이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는 무디스(Moody’s), 피치(Fitch) 등과 함께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으로 불리고 있다.

다우존스 지수와 마찬가지로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의 주가지수지만, 지수 산정에 포함되는 종목수가 다우지수의 30개보다 훨씬 많은 500개이다. 지수의 종류로서는 공업주(400 종목), 운수주(20 종목), 공공주(40 종목), 금융주(40 종목)의 그룹별 지수가 있다. 

구성종목의 수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업종과 섹터를 커버하고 있다. 지수 산정에 포함되는 종목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우량기업주를 중심으로 선정한다. 

시가총액식 주가지수는 전종목을 대상으로 지수를 산출하기 때문에 시장 전체의 동향 파악이 다우식보다 용이하고 시장구조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대형주의 영향을 크게 받고 투자자가 느끼는 주가의 변동추이와 지수 움직임이 큰 차이를 보인다는 약점을 안고 있다.

산출방식은 비교시점의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곱한 전체 시가총액과 기준시점의 시가총액을 대비한다.

투자의 귀재라고 하는 워런버핏도 " 자신의 돈 90%는 S&P500 인덱스펀드에 투자하고 10%는 미국의 단기국채에 투자하라" 고 했죠

S&P500지수는 42년만에 약 36배나 올랐습니다. 요즘은 실질적인 대표지수로 볼 수 있어요. 다우의 자리를 빼앗아 오고 있습니다. 

 

 

 

 

 

 

 

 

■ 나스닥(NASDAQ·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지수 1971년에 탄생

나스닥(NASDAQ) 지수는 벤처·중소기업들의 주식을 장외에서 거래하는 나스닥 시장의 종합주가지수이다.

종목 전체 약 3천개의 주가를 종합해서 산정하고, 이중 상위 100개만 뽑아서 따로 발표하는 것이 NASDAQ100 지수이다.

뉴욕 증권거래소(NYSE)와 같이 특정 장소에서 거래가 이뤄지는 증권시장이 아니라 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거래 당사자에게 장외시장의 호가를 자동적으로 제공, 거래가 이뤄지도록 하는 일종의 자동 시세 통보시스템이다.

나스닥지수는 지수 100의 기준시점이 1971년 2월 5일이며, 이후 나스닥증시의 모든 보통주를 시가총액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해 산출하고 있다.

 

글로벌 IT 기업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어서 미국 시장의 기술주 흐름을 파악하는 대표 지수로 통하며,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벤처기업들이 자금 조달 기반을 나스닥에 두고 있다.
현재 나스닥에는 IT 첨단기업 MAGA(Microsoft, Amazon, Google, Apple)부터 중소벤처기업까지 현재 3300개 이상의 종목이 편입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코스닥도 나스닥에서 유래되었죠

 

 

 

 

 

 

 

 

 

 

20년간의 미국3대증시의 변화

 

 

 

뉴욕을 대표하는 지수이다 보니 결과론적으론 우상향 하는 모습입니다. 고점을 찍고 지금은 코로나 사태로 20년 전쯤으로 하락했습니다. 이 사태가 끝나 다시 고점의 상태로 되돌아가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미국주식초보] 미국주식시장 거래시간시간과 쉬는 날 정리

외국주식입문 해외 개장시간시간과 휴장일 정리 요즘 미국주식을 직구로 구할 수 있는 통로가 많이 생겨서너무나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어요. 특히 미국주식은 배당금을 많이 주는 것으로 유명하죠. 분기별배당..

a-day-of-discovery.tistory.com

[주식용어] 관리하기 쉬운 인덱스펀드와 ETF

주식을 시작하면서 제가 좋아하는 개별주식만 담다보니 어느새 제 바구니에는 같은 것만 담겨 있더라구요. 제 판단이 틀렸거나 위기에는 많이 흔들려서 중심을 잡아주는 것들이 없었어요. 그래서 중심이 되어주레..

a-day-of-discovery.tistory.com

포브스선정 2019년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상위 10위 중 삼성은 몇위일까?

포브스선정 2019년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상위 10위 Forbes’ List Of The World’s Most Valuable Brands For 2019 전세계에서의 삼성전자의 위상은 얼마나 될까요? 포브스는 매년 200여개의 전 세계..

a-day-of-discovery.tistory.com

[주식용어]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요즘 급변하는 증시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이라 정리를 해봤어요 사실 이런 용어들은 몇 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하는 용어들인데 요즘 미국 증시에도 그렇고 자주 보이네요. 사이드카 [sidecar ] 선물시장이 급..

a-day-of-discovery.tistory.com

 

반응형

댓글